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스마일 비행기로 꿈을 키우는 행복한 송정교육
스마일 비행기로 꿈을 키우는 행복한 송정교육
스마일 비행기로 꿈을 키우는 행복한 송정교육

추진체제

4Step Basic Learning Up System

총괄
교장
팀장
교감

컨설팅단

업무담당자

  • 학력 및 교원 역량강화 팀[학습부진학생 지도관리계, 교육연구부 등]

    • 진단평가 및 판별학습
    • 학습부진학생 선정
    • 성취수준 확인 평가
    • 자료개발
    • 프로그램 개발
  • 학부모·지역연계 팀[생활인성 교육부,문화예술교육부 등]

    • 학부모 상담
    • 지역연계 방안
    • 연수기획
  • 지원·협력 팀[보건특수,서부교육지원청학습
    종합클리닉, Wee센터상담사, 행정실]

    • 학생 심리정서적 지원
    • 학생 생활지도 연계
    • 운영 각종 지원업무

전담 팀원(담임교사 및 동학년 교사)[각 반 부진 아동 지도]

위원회 월 1회 협의회 진행

Step.1 기초 부진 예방

  • 본교 1-2학년 재학생 중 1학기 기말평가 결과나 교사의 관찰 등에 의하여 기초부진이 우려되는 학생 중에서 학부모의 동의를 받은 학생을 대상 학급 담임 또는 동학년 교사가 지도한다.

Step.2 진단

  • 기초학력부진 학생 진단: 기초학력진단평가(시교육청 제작) 3학년 전체, 4-6학년 중 교과진단평가결과(시교육청 문제은행 활용 자체 제작)하위학생 대상으로 진단을 실시하여 그 결과로 선정한다.
  • 교과부진 학생 진단: 4-6학년 학생 대상으로 교과학습 진단평가 결과로 선정한다.
학습부진 원인 진단
학습부진 원인 진단
검사도구 대상 검사내용 시기
담임관찰검사 1~6학년
기초·교과학습
부진학생
담임교사의 지속적인 관찰로 학습 능력과 정서행동 측면 분석 연중
* 학습유형검사
* 학습 저해요인진단검사
* 수학학습동기검사
3~6
기초·교과학습
부진학생
지적능력과 학습활동의 관계 측정
학습유형, 학습행동, 학습기술 등의 검사로 적합한 학습방법 제안
4월
정서행동특성검사 1, 4학년
기초·교과학습
부진학생
아동 정서행동발달 선별 검사지
ADHD, 우울증, 불안 등 검사
5월

Step.3 지도

  • 기초학습 부진, 교과학습 부진 : 학기 중 동학년 교사가 각 과목(기초:국어,수학/교과: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을 담당하여 미도달 학생들의 실태를 고려하여 운영(1학기 : 4월~7월 중/2학기 : 9월~12월 중)
  • 1,2학년 기초부진 예방 : 방학 중 국어, 수학교과 보충지도 운영 (1학기 : 8월 중/2학기 : 1월 중)
  • 학습클리닉 운영 : 기초부진학생 중 정서적 원인이 있는 학생에게 학기중 주 1회 운영(1학기 : 4월~7월/ 신청자에 한함)
  • 부진학생의 구제에 대한 모든 책임은 원칙적으로 담임교사가 한다.

Step.4 관리

  • 학습이력관리
    • 꾸꾸사이트( http://www.basics.re.kr/)와 온라인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활용
  • 학부모 상담 강화
    • 부진 학생의 학습상황을 누가 기록하여 지속적으로 관리 및 학부모 안내.
  • 학습 향상도에 따른 포상 실시
  • 4Step Learning Up Program협의회 운영
글자크기
글자크게
글자 원래대로
글자작게
상단으로가기